치과위생사 일명 치위생사는 치과질환자를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및 예방치과 처치, 치과진료 협조 및 경영관리를 지원하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치위생사가 되기 위해서는 일정 자격요건을 갖춘뒤 국가에서 시행하는 국가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치과위생사의 자격조건은 치위생(학)과를 전공하는 대학,전문대학을 졸업하여 치과위생사 국가고시를 합격하여 보건복지부 장관의 면허를 받아야 합니다.
치위생사의 국가고시 합격률은 평균적으로 대략 80%이상 이라고 합니다. 1년에 한 번 필기과 실기로 이루어진 시험을 치루게 된다고 합니다. 얼마 전 기사에 경복대와 동주대의 치위생 관련학과 에서 합격률이 100%라고 보도 된 적도 있습니다
치위생사의 연봉은 병원마다 차이가 크게 나는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야기 한다면 1년차 사원의 연봉은 약 2,000만원 정도 이며 경력이 오를수록 치위생사 연봉이 오르게 되는데 1년에 약 200만원씩 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팀장 같은 경우는 대형 치과병원 기준 신임 2700만원 고참 3200만원 정도이며 실장은 신임 3300만원 고참 4000만원 정도입니다. 대형치과병원 치위생사 연봉보다 오히려 소규모 치과의원 연봉이 더 높은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위생사의 하는 일은 대체로 치과진료,상담,치아홈메우기,치석제거,불소도포,임시부착물 장착 및 제거, 치과 방사선 사진촬영등 치과병원 업무 대다수를 수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과병원 간호사 업무과 큰 차이가 없으며 대대분 치과에서는 간호사보다는 치위생사를 고용하고 치석제거같은 간단한 일을 치위생사에게 맡기고 있습니다.
의료계업종은 날이 갈수록 유망한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치위생사의 전망은 인구노령화에 따라 치과질환 발생빈도가 높아지면서 하는일에 비애 높은 연봉을 받는 전문직종으로 전망이 매우 밝습니다.